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증상 단계와 생존율, 치료, 운동 천식과의 차이점

이번 포스트에서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증상, 치료, 운동 천식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년 남성 5명 중 1명이 앓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이 병을 앓고 있다고 인지하는 인지도는 2%에 불과합니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잘 알고 지금 나는 괜찮은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WHO 지정 세계 4대 비감염성 질환 중 3위이며 2050년 전 세계 사망원인 1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40대 이상 성인 국내 유병률은 당뇨병과 유사할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대부분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은 경증입니다. 그래서 미리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이란?

만성이라는 것은 1년 이상에서 평생에 걸치는 동안 병세가 지속되는 병입니다. 폐쇄성이라는 것은 막히거나 흐름에 방해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폐 질환은 기도 및 폐에 생기는 질병이라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폐로 들어가는 기관지가 좁아서 숨 쉬기가 힘들어지는 질환입니다. 대개 20년 이상 흡연력이 있으신 분들이나 직업적으로 분진에 노출이 되는 분, 반복적으로 기관지염을 앓았던 분들이 주로 걸리는 질병입니다.

매우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병세가 계속 진행되지만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급성 악화가 자주 발생하고 합병증이 흔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증상과 생존율

만성 폐쇄성 폐 질환 기침

COPD의 증상은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의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기침
  • 가래
  • 숨이 참(호흡 곤란)
  •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오래 감
  • 전신이 약해진 것 같은 쇠약감
  • 체중 감소

호흡 곤란 단계

문제가 있다고 인식할 수 있는 단계는 3단계입니다. 3단계 정도가 되면 감기가 걸리는 정도로 입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힘든 운동을 할 때 숨찬 것을 제외하면 숨차서 고생한 적이 없다.
  2. 평지를 빨리 걷거나, 약간 오르막 길을 걸을 때 숨차서 힘들다.
  3. 숨차서 평지를 같은 나이 또래보다 늦게 걷거나 평지를 자신의 속도로 걸을 때 숨이 차서 멈춰 쉰다.
  4. 평지를 약 100m 또는 몇 분 동안 걷고 나서 숨이 차서 멈춰 쉰다.
  5. 너무 숨차서 집 바깥에 못 나가거나 옷을 입거나 벗을 때 숨이 차다.
  6. 가만히 앉아 있을 때도 숨이 차다.

단계에 따라 생존율이 갈립니다. 단순한 통계일 뿐이긴 하나 대부분의 경우가 해당된다는 점이 무서운 부분입니다. 6단계인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는 경우에는 30개월을 넘기기 힘듭니다. 10개월마다 생존 확률이 뚝뚝 떨어지는 아주 공포스럽고, 고통스러운 단계입니다.

5단계의 경우에는 생존 확률이 서서히 감소하다가 5년 정도가 되면 30~40%의 생존율, 4단계의 경우 아주 서서히 감소하다가 5년이 지났을 때 70~8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원인

흡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흡연입니다. 당연히 간접 흡연도 포함됩니다.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의 80~90%가 오랜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 대기 오염

실내에서 불을 피우는 것과 미세 먼지 등과 같은 원인들로 인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업성 분진

공사장, 목재 분진, 용접 가스, 가공 절삭유 분진 등에 직업적으로 오랜 기간 노출이 된다면 이들 또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치료

금연

만성 폐쇄성 폐 질환 금연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혼자서 금연을 하는 성공률은 4%에 불과합니다. 의사가 권유하는 경우에는 아픈데도 10%에 불과할 정도로 금연이 힘듭니다.

그래서 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금연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진료비를 일부 공제해주고, 금연에 성공하게 되면 인센티브를 줍니다.

저는 금연을 성공했습니다. 흡연 기간이 7년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그 동안 수많은 금연 시도를 해봤었는데요. 우연찮게 접하게 된 금연 방법에 대한 책을 읽었습니다. 책에서 추천하는 방법을 통해서 한 달만에 금연에 성공했습니다. 주변에도 추천을 해주긴 했는데 제가 금연을 성공하는데 빠른 편이긴 했습니다.

지금보니 금연에 도움이 됐던 책은 담배 두 갑도 안되는 가격으로 지금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살 땐 2만원 정도에 샀었는데 조금 열받네요. 금연 방법에 대한 책은 여기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예방 접종(독감, 폐구균)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 급성 악화되는 주요 원인은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입니다. 이로 인해 감기에 걸리거나 몸의 상태가 약화되면 급성 악화가 올 수 있습니다. 급성 악화는 COPD 환자의 생존율을 수직 하강 시키기 때문에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약물치료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치료

기관지 염증을 제거하고 기관지를 넓혀주는 확장제를 사용하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천식과 같이 흡입 기관기 확장제를 사용합니다. 기관지에 약이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이 굉장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바르고 정확하게 사용을 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고 한 번씩 쓰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보시는 것울 추천드립니다.

호흡재활

운동 요법이나 교육, 행동, 영양 치료가 포함됩니다. 즉각적인 효과를 노리기 보다는 장기적인 건강 증진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쉽게 보시면 안됩니다. 굉장히 중요한 치료 중 하나입니다.

호흡 재활 치료는 선 순환을 유도합니다. 호흡 곤란이 감소해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이로 인해 전반적인 신체 기능의 강화와 유지를 돕습니다. 즉,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건강이 좋아짐에 따라 입원 빈도와 급성 악화가 줄어들고, 병세로 인한 불안이나 우울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가장 중요한 생존률! 생존률이 올라갑니다.

산소치료

혈액 검사를 통해 체내 산소가 부족하신 분들에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비침습적 인공호흡기

질환의 증세가 아주 심한 경우 인공호흡기를 통해 호흡을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폐용적축소술

폐 기종이 심해 폐가 많이 부풀어 오르게 되어 호흡이 힘들어지는데 이걸 줄이는 것입니다.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폐기능 저하가 심하게 진행된 분들에게 적용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운동

COPD에 걸린 분들의 악순환이 있습니다. 호흡이 불편하기 때문에 운동을 많이 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신체의 근육이 약화되고, 체중이 빠지고, 영양 불균형이 오게 됩니다.

배부르게 먹으면 숨이 차는 경우도 있어 이런 악순환이 더욱 심하게 반복되게 됩니다. 적게 드시더라도 자주 영양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COPD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천식과 비슷합니다. 음식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천식 관련 포스트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

추천 드리는 운동은 걷기와 자전거 타기입니다. 일주일에 3~5일은 해주시는 것이 좋고, 하루에 20~60분 정도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운동 습관을 2개월은 유지한다! 라고 다짐하고 해주세요.

60일이나 운동을 빼먹지 않고 관리한다는 것은 너무 힘든 과제입니다. 특히 몸도 약해진 상태여서 움직이기 힘든데 말이죠. 그래서 운동에 재미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재미란 별 거 아닙니다. 기록하는 것입니다. 어제보다 더 나아진 나를 기록으로 보고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무리하셔서는 안됩니다.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점점 좋아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제 20분을 걸었다면 오늘은 20분 1초를 걸으세요.

호흡 운동

오므린 입술 호흡법

호흡이 가빠질 때 신체는 본능적으로 더 많이 들이마시려고 합니다. 이 때가 찾아온 것을 느끼시면 일부러 천천히 호흡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들숨은 깊게, 날숨은 천천히를 기억해주세요. 숨을 마시면서 하나, 둘을 세면서 마시고, 숨을 내뱉을 땐 하나, 둘, 셋, 넷까지 세면서 뱉어주세요. 이 때 입술을 휘파람 불듯이 오므려 주세요.

복식 호흡이 좋습니다.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누워서 호흡을 할 때 가슴이 움직이는 것보다 배가 움직이도록 신경써주세요.

웰오투 호흡 운동

호흡 근육을 강화시켜 폐활량을 늘리고, 니코틴이나 미세먼지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2022년 유럽 폐 학회에서 임상시험의 결과가 입증된 운동입니다.

하루에 15분씩 5주 동안 호흡 운동을 한 결과, 천식 환자의 호흡과 페 기능이 크게 강화됐다고 합니다. 호흡 능력이 4주 만에 12~20% 강화되고 폐 부피가 커지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는 운동인데요. 자세한 운동법은 아래의 이미지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운동
웰오투 호흡 운동 기구

이외에도 가벼운 근력 운동과 유연성 운동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조금씩 시간과 강도를 늘려주세요.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천식과의 차이점

만성 폐쇄성 폐 질환과 천식의 차이는 일반인이 구분하기 굉장히 힘듭니다. 호흡기 질환의 증상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기관지염에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라면 COPD와 천식은 기관지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부분이라는 점도 비슷합니다.

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의 차이는 원인에 있습니다. 천식은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고,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은 흡연이 주된 원인입니다.

만성적인 기침이나 호흡 곤란이 있다면 오랜 기간 흡연을 해왔는지에 따라 어느 정도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만으로는 쉽게 판별하기 어려우니 병원에 방문해 정밀한 검사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서운 질병이고 흔한 질병 중 하나인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천식이 가져오는 합병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질병의 가장 무서운 점은 호흡이 불편해진다는 것입니다.

7년 간 흡연 생활을 하면서 순간적으로 숨쉬기 불편하거나, 숨 쉴 때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이 고통과 불편함을 더 자주 느끼게 되는 정말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인 금연을 꼭 실천해주세요. 저도 금연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저보다 경력이 많으신 선배님들은 더욱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금연이 의지의 차이가 아니라는 것을 저는 책을 통해 배웠습니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많이 시도해 보세요.

다른 건강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트도 읽어봐 주세요.

천식의 뜻, 증상과 오해 천식에 좋은 운동과 음식 그리고 기관지염과의 차이

기흉 증상과 자가진단 치료, 재발률 50%?

금연에 도움이 됐던 책




해당 포스트의 이미지에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품 가격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으니 저를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이 포스팅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평가할 점수를 매겨주세요!

평균 점수 5 / 5. 투표수 : 410

이 포스팅을 가장 먼저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