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염 증상과 원인 자연치유와 자가진단 방법

생식기가 가려우신가요? 팬티에 소변이 아닌 분비물이 묻어나오지 않으신가요? 조금은 찜찜하고 의심스러운 성관계를 최근에 하시진 않으셨나요? 성관계를 안했더라도 요도염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치명적인 합병증을 불러올 수도 있는 요도염의 증상과 원인, 자연치유와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도염이란?

비뇨의학과 단골 질병인 요도염은 말 그대로 요도(소변이 나오는 길)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소변이 지나가는 요도의 길이는 15~20cm 정도인데요. 전립선 요도에서부터 시작해 막양부, 구부, 음경까지 요도부가 균에 의해 감염이 되어 생기는 염증 반응입니다.




요도염 감염 경로

요도염은 일반적으로 성관계에 의한 세균 감염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유분방한 성생활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성병이지만 무조건 성병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여성의 질은 적당한 산도를 유지해 균을 없앱니다. 하지만 이 질 내의 산도가 노화나 모종의 이유로 약화된다면 이런저런 균들이 서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몸에서는 별다른 문제 없이 서식하던 균들이 성관계를 통해 남성에게 넘어와 요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관계를 해 온 사람이 한 명뿐이더라도 요도염에 걸릴 수 있는 것입니다. 성관계로 인해 요도염이 발병할 확률은 90%에 달합니다.

드물게 성관계를 하지 않더라도 비위생적인 환경이나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나 화학적 자극,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요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요도염은 요도 상피에 생기는 염증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화학적 자극은 세정제나 콘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성교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입 안에도 요도염을 일으키는 균들이 머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도염 원인

요도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다양합니다. 크게 성병성 요도염과 비성병성 요도염으로 나뉘고, 성병성 요도염은 병을 일으킨 세균에 따라 임균성과 비임균성으로 나뉩니다.

임균은 임질을 일으키는 세균이죠. 비임질성 세균에는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 가드넬라균, 유레아플라즈마,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균 등이 있습니다.

요도염 합병증 및 후유증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 고환염, 부고환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 질염, 골반염, 난산, 불임, 신생아 감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요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요도 협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도 협착은 평생 소변을 볼 때마다 문제가 생기는 후유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요도염 증상 및 자가진단

요도염은 보통 관계 후 1~3주 정도의 잠복기를 갖습니다. 이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무증상인 사람들도 30~60%의 통계치로 집계될만큼 흔합니다.

간지러움

요도에 염증 반응이 생기면 처음에는 붓고 간지러워집니다. 남성의 경우 요도의 입구를 벌려보면 발갛게 부어올라 있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방광에서부터 소변이 나오는 출구까지 모든 길에 간지러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뇨통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하거나 작열감과 같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요도가 부어서 소변이 나오는 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소변이 나오면서 염증 부위를 건드리며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소변을 자주 보러감

정상적인 배뇨 후에 다시 방광에 소변이 차기까지 3~4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배뇨통 때문에 방광에 있는 모든 소변을 해결하지 못하고 일부 남아있게 됩니다. 완전히 비우지 못 한 방광은 1~2시간만에 다시 차오르기 때문에 소변을 누러 자주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분비물 발생

요도염의 증상이 더 심해지면 염증 부위에 고름이 차게 됩니다. 고름이 차고 흘러 나와 팬티에 묻게 됩니다. 심하면 피 고름, 혈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도염을 일으킨 균이 임균이라면 분비물의 색은 누렇거나 초록 빛깔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임균의 경우에는 투명한 고름이나 액체나 나오는 것이 많습니다.

성관계시 통증

여성의 요도염은 단독으로 생기는 경우가 드뭅니다. 질염이나 방광염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도가 붓거나 질염에 걸린 경우 성관계 중 삽입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도 삽입시 통증을 느끼거나 사정할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지러움이나 배뇨통, 소변을 자주 보러가는 증상이 없더라도 분비물 발생한다면 요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요도염 자연치유

요도염의 자연 치유 방법은 없습니다. 의심스러운 성관계를 했거나 어딘가 찝찝해서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검사를 받아주세요. 무증상이더라도 자연 치유될 확률은 굉장히 희박합니다.

재발율도 높고, 오랜 기간 요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요도 협착과 불임, 신생아 감염이라는 끔찍한 결말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불행을 막기 위해 지금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도염 검사

의심스러운 성접촉 후 바로 다음 날에 가셔도 됩니다. 일반 요도염의 경우 잠복기 없이 소변 검사로 이상 유무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통 일주일 정도가 지난 후 병원에 방문하시면 그 동안 검출되기 충분한 양의 세균이 있기 때문에 검사가 좀 더 확실해집니다.

소변검사와 PCR 검사가 있습니다. 소변 검사는 소변에 있는 염증 세포가 정상보다 증가했는지 확인합니다. 당일에 확인이 가능하며 어떤 균으로 인한 감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고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순 소변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PCR 검사는 세균들이 갖고 있는 DNA를 확장시켜 어떤 균에 걸렸는지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요도염 뿐만 아니라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등 성병을 일으키는 균들을 한 번에 검사합니다.

구강성교를 하셨다면 PCR 검사를 인후두 쪽에도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치료를 통해 입 안의 균들도 사라질 수 있지만 만약 입 안에 남아있게 된다면 추가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도염 치료

요도염이 가져오는 합병증에 비해서 치료 기간은 정말 짧은 편입니다. 검사와 치료를 받지 않을 이유보다 받으면 좋은 이유가 명확하죠?

요도염을 치료하는 기간은 1~2주입니다. 약을 직접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약만 먹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PCR 검사를 통해 나온 세균에 따라 사용하는 약제가 다릅니다. 여러 번 분할해서 약을 복용할 수도 있고, 고용량을 한꺼번에 한 번만 먹어서 나중에 검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을 먹고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반드시 치료 후에도 추적 관찰을 위해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몸 안에 잔존하는 세균들이 다시 이꽉물고 우리 몸을 공격할 수도 있거든요. 치료 후 1~2주 후에 한 번만 더 검사를 받고 완치 판정을 받아주세요.

요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은 ‘술’ 입니다. 완치 판정을 받기 전까지는 되도록이면 음주를 자제해주세요. 면역력이 약화되어 치료를 방해하게 됩니다.

카페인과 매운 음식, 산성이 높은 음식은 요도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조금이라도 덜 아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세균들이 요도 벽 쪽에 붙어 증식하게 되는데 크랜베리의 성분은 이 세균들이 벽에 붙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일부 전문가들은 요도염을 앓는 분들에게 크랜베리 주스를 꾸준히 마시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아! 완치 판정을 받기 전에는 성관계도 피해주셔야 합니다. 잔존하는 세균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하는 상대방에게 전염될 수 있으니깐요.

임균성 요도염은 증상이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를 빨리 받습니다. 그래서 치료가 잘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비임균성 요도염은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체내에 균이 오래 머무를수록 치료를 하는데 오래 걸리는데 잠복기가 3주에서 3개월까지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 치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병을 키우게 되고, 재발율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무증상이더라도 의심되거나 찜찜할 때는 꼭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다른 성병에 대해서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트도 확인해 보세요.

임질 남자 여자 증상과 치료, 검사 방법과 감염 경로, 자연치유

남자 여자 매독 증상, 치료와 자연 치유, 전염 경로 3가지

콘돔으로도 막을 수 없는 사면발이 육안으로도 보이는 증상과 치료, 왁싱하면 사라질까?

생식기 포진(성기 헤르페스) 남자 여자 증상 자가치료

얼굴 대상 포진 확실한 증상 3가지



해당 포스트의 이미지에는 쿠팡 파트너스의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제품을 선별했으며 제품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평가할 점수를 매겨주세요!

평균 점수 5 / 5. 투표수 : 107

이 포스팅을 가장 먼저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