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근관 증후군, 발목 안쪽 통증 발바닥 저림 화끈거림, 원인 7가지

이번엔 족근관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발목 염좌로 인해 염증이 악화되어 족근관 증후군을 앓는 분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족근관이란 내측 복사뼈 뒤쪽 발목 안쪽에 위치한 관입니다. 발목과 발을 통과하는 신경과 힘줄, 혈관의 통로 역할을 합니다. 족근관 증후군은 족근관이라는 발목 안쪽의 좁은 터널을 지나는 경골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족근관 증후군 통증 부위 및 증상

족근관 증후군 부위

발목 안쪽 및 발 통증

발목 안쪽이나 발 안쪽에 통증이 자주 느껴집니다. 화끈거림, 따끔거림 또는 감전과 같은 감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환자는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무감각은 발목에서 발바닥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발산 통증

통증은 발목이나 발에서 발산되어 다리 위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을 향해 쏘는 통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발 약화

족근관 증후군은 발 근육의 약화를 유발하여 균형과 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발의 피로감이나 무거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부종

신경 압박으로 인한 염증이나 체액 축적으로 인해 발목 주위나 발 안쪽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활동 시 증상 악화

장시간 서 있거나 걷거나 달리는 활동 중에 통증 및 기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발을 들어 올리면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족근관 증후군 원인

평발(무너진 아치)

평발은 발의 정렬과 역학을 변경하여 족근관을 통과할 때 경골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발목 부상

이전의 발목 염좌, 골절 또는 탈구는 경골 신경을 압박하는 부종, 염증 및 족근 터널 내 흉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신체 상태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신경 손상이나 염증을 일으켜 족근관 증후군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 이상

어떤 사람들은 신경 압박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발의 구조에 선천적으로 좁은 족근 터널 또는 변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발(무너진 아치) 또는 건막류 또는 뼈 박차와 같은 특정 발 기형도 상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과사용 또는 반복 스트레스

반복적인 동작이나 오래 서 있는 활동은 경골 신경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여 염증과 압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운동 선수, 댄서 또는 반복적인 발 움직임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개인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양 또는 낭종

드물게 족근관 내부 또는 주변의 종양 또는 낭종의 존재는 경골 신경을 압박하여 족근관 증후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붓기 또는 부종

임신과 같이 붓기 또는 체액 저류를 유발하는 상태는 족근관 내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경골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족근관 증후군 치료 방법

족근관 증후군은 자가 치료로 상태가 호전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생하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통증을 넘어 감각 저하가 오기전엔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종괴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종괴가 있다면 MRI 검사를 통해 종괴의 종류를 파악합니다. 수술(평균 입원 3일) 후 회복까지 걸리는 기간은 7주 정도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발!톡!}, 족근관 증후군, 발목터널 증후군의 수술적 치료.

이외에도 발 통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종자골염, 엄지 발가락 아래 통증의 원인과 증상, 자가치료법 5가지

중족골통, 지간신경종과 헷갈리지 마세요! 중족골통 자가치료법 8가지

지간신경종 발바닥 앞쪽 통증의 원인과 증상, 자가치료 방법 8가지

족저근막염 증상과 자가 치료 방법 5가지




이 포스팅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평가할 점수를 매겨주세요!

평균 점수 5 / 5. 투표수 : 765

이 포스팅을 가장 먼저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